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의 경제

경제학에서 레드오션이란?

by 아침에커피넉잔 2024. 2. 19.

 

전략경영에서 주목받는 개념 중 하나는 '레드오션(Red Ocean)' 전략입니다.
오늘은 레드오션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특징과 예시,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목차

레드오션이란?
레드오션의 특징
레드오션 시장의 예시
레드오션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
글을 마치며

 


레드오션이란?

레드오션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을 의미하는 경제 용어입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며,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가격 경쟁이나 마케팅 공격 등을 
펼치는 상황을 빗대어 '피로 물든 바다'라는 뜻으로 표현됩니다.

 

피로 물든 바다 느낌의 그림
피로 물든 바다 느낌의 그림

 


레드오션의 특징

레드오션 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 높은 진입 장벽: 

기존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신규 기업의 진입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2. 치열한 경쟁: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기업들이 가격 경쟁, 마케팅 공격 등을 펼치며 경쟁이 치열합니다.

3. 낮은 수익성: 

경쟁이 치열하여 기업들의 수익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4. 제한된 성장 가능성: 

시장 규모가 이미 포화되어 있어 성장 가능성이 제한적입니다.


레드오션 시장의 예시

1. 스마트폰 시장: 

애플, 삼성 등 소수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항공업계: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소수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가격 경쟁이 심합니다.

3. 자동차 시장: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소수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기술 경쟁이 치열합니다.


레드오션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

레드오션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1. 차별화: 

경쟁사와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선택받아야 합니다.

2. 비용 우위 확보: 

생산 비용을 절감하거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비용 우위를 확보해야 합니다.

3. 틈새시장 공략: 

경쟁이 덜 치열한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혁신: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경쟁사와 차별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경제학에서 레드오션은 기업들이 경쟁하는 시장 
환경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입니다. 


기업들은 레드오션 시장의 특징을 이해하고, 
적절한 전략을 통해 경쟁에서 살아남고 성장해야 합니다.